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오가피순 효능 채취시기 봄나물 가시오가피순 먹는법

by 저당유도제 2024. 4. 10.

따뜻한 봄이 오면 해야 하는 다양한 일 중 하나가 바로 향긋한 제철 봄나물들을 먹는 것입니다. 맛도 좋고 건강에도 유익한 오가피순 효능 채취시기 봄나물 가시오가피순 먹는 법 알아보고 정리해 보겠습니다.

오가피순 채취시기

오가피순-효능

가시오가피순을 채취하는 시기는 대표적인 봄나물인 두릅이 나오는 시기와 거의 같다고 보면 됩니다. 지역과 기후에 따라서 약간씩 차이는 있지만 보통 4월부터 5월까지가 가장 영양가 높고 잎도 풍성하며 크기도 적당해서 맛보기 가장 좋은 시기로 알려져 있습니다. 부드러운 잎을 채취하여 나물 무침으로 많이 먹는데 특유의 쓴맛이 강해서 잘 손질해서 먹어야 거부감이 없습니다.

오가피순 영양성분

오래전부터 선조들이 건강을 위한 식재료로 즐겨 먹었으며 클로로겐산, 아칸토사이드, 세사민, 사포닌, 탄닌, 스테롤, 쿠마린,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철분, 엽산, 칼슘, 칼륨, 마그네슘, 식이섬유 등 우리 인체에 유익한 작용을 해주는 영양소들이 골고루 풍부한 봄나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오가피순 효능

봄철 식욕이 없고 기력이 떨어져 있는 지친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봄나물로 오가피순 특유의 쓴맛이 식욕을 돋우어 잃었던 입맛을 되찾아줍니다. 또 각종 영양소가 풍부해서 결핍된 영양보충을 도와주고 풍부한 쿠마린 성분이 신진대사의 촉진을 돕고 피로를 풀어줄 수 있으므로 원기회복을 위해 먹으면 좋습니다.

특히 이런 쿠마린 성분은 중추신경의 진정 작용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덕분에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마음을 편안하게 안정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우리 현대인들은 과도한 경쟁과 바쁜 일상 때문에 여유가 없고 각종 스트레스와 불안에 시달리는데 이런 분들께 추천되는 봄나물입니다.

오가피순 효능 중 대표적인 것이 기관지와 호흡기 건강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강력한 항염증 항알레르기 물질로 평가받는 세사민을 풍부하게 함유해서 알레르기로 인한 증상은 물론 잦은 기침과 가래를 멎게 하고, 기관지와 호흡기의 염증 억제를 통해서 기관지 및 호흡기를 튼튼하고 건강하게 보호해 줍니다. 천식이 있는 분들이 즐겨 먹는 식재료라고 하네요.

오가피순을 섭취 시 백혈구 생성 촉진을 돕고 그로 인한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주는 리그난 성분도 섭취할 수 있으며 비타민C도 풍부하기 때문에 외부에서 공격해 오는 유해한 바이러스와 세균 등 유해물질로부터 신체를 보호하고 지켜줄 수 있습니다. 또 독소 배출과 간세포 손상 방지를 통해서 간 건강 개선을 도와주는 아칸토사이드 성분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사포닌을 포함한 다양한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오가피순 효과는 노화를 일으키는 나쁜 활성산소 억제에 도움을 줍니다. 그로 인한 세포 손상 방지를 통해서 노화를 방지하고 우리 몸에 산성 노폐물이 쌓이는 것을 막아줘서 건강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또 비타민C는 콜라겐 합성 촉진을 도와줘서 피부건강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반응형


혈액의 산소 운반에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는 철분과 철분 흡수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C가 모두 풍부한 오가피순은 빈혈과 어지럼증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 엽산도 아주 풍부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촉진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므로 여성건강을 위해서도 즐겨 먹으면 좋은 나물로 통합니다.

마그네슘과 칼륨, 칼슘 등의 무기질이 골고루 풍주한 봄나물로 근력과 뼈를 튼튼하고 건강하게 개선하는 것을 도와주는 식재료입니다. 무엇보다 아칸토사이드 D 성분이 뼈와 근육의 강화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에 허리와 무릎 건강 보호를 위해 섭취해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가피순은 식이섬유도 풍부해서 포만감을 주고 배변활동 원활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장 건강 개선에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우리 전신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질환을 치료하거나 예방하는 의약품이 아닌 일반식품입니다. 효능 효과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내용을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가시오가피순 먹는 법

오가피순 중에서도 가시오가피순이 특히 우리 몸에 좋다고 합니다. 맛이 좀 쓰기 때문에 보통 데쳐서 찬물에 담가서 하루 쓴맛을 빼주기 위해 놔두는데 이때 2~3번 정도 중간중간 물을 갈아주세요. 다음날 여러 번 헹궈서 고추장 된장 마늘 참기름 등을 넣고 버무려서 가시오가피순 무침 만들어 먹으면 좋습니다.

 

가시오가피순 부작용

  • 임산부와 수유부는 민감한 시기로 섭취 전 전문가와 상의 후 섭취유무를 결정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 과잉섭취는 복통과 설사 등 위장장애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당량을 지켜 섭취하십시오.
  • 혈압약 등 특정의약품을 복용하고 계신 환자 등은 섭취 전 전문가와 상의 후 섭취유무를 결정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 간혹 체질에 따라서 두드러기 등 과민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하십시오.

질환을 치료하거나 예방하는 의약품이 아닌 일반식품입니다. 본 포스팅은 대가를 지불받지 않고 작성된 글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