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엄나무 순 효능 채취시기 가격 데치기 먹는법

by 저당유도제 2024. 3. 25.

봄이 오면 각종 향긋한 봄나물들이 땅에서 돋아납니다. 이 시기 맛볼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봄나물은 참 별 미면서 우리 건강에도 좋은데 오늘은 엄나무 순 효능 채취시기 가격 데치기 먹는 법 정리해 보겠습니다.

엄나무순 특징

엄나무순-효능

개두릅 등의 이름으로 불리기도 하는 엄나무순 같은 경우 5~7cm 정도 크기일 때 먹으면 가장 맛이 좋고 향긋한 향 덕분에 굉장히 인기가 많은 봄나물 중 하나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엄나무순 주생 지는 서산으로 전국 생산량의 약 70%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엄나무순 채취시기

지역과 기후에 따라서 약간의 차이는 있을 수 있겠지만, 보통 4월 중순을 시작으로 5월 초 이내가 엄나무순 채취시기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이 시기 서산에서는 산의 엄나무 밭에서 엄나무순을 채취하기 위해 산 이곳저곳을 누비는 일꾼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엄나무순 가격

맛과 영양이 모두 뛰어나서 봄철 건강식으로 인기 있는 엄나무순은 봄철에만 2주 정도 짧게 신선한 상태로 맛볼 수 있는 귀한 봄나물 중 하나로 별명이 귀족나물로 불릴 정도입니다. 보통 엄나무순 1kg 기준 3만 원 정도는 할 정도로 꽤 가격대는 있는 나물입니다.

엄나무순 영양성분

이 봄나물은 칼로리가 100g당 약 20kcal 수준으로 열량은 낮고 단백질 및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으로 다이어트 식품으로 적당합니다. 또 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K, 마그네슘, 칼슘, 칼륨, 철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함량도 높고, 루틴과 사포닌 등 항산화 성분도 풍부한 식품입니다.

엄나무순 효능

봄나물답게 칼로리 부담이 적고 풍부한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오랫동안 유지하게 해 줘서 식이조절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특히 다이어트 중 요요 없는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서 근육량이 중요한데 엄나무순은 단백질도 풍부한 식품으로 근육 유지에 도움을 주고 각종 영양소도 섭취 가능합니다.

또 당뇨인에게 추천되는 봄나물 중 하나인데 식이섬유는 식후 혈당이 원만하게 오르도록 도와주고, 혈당 조절에 관여하는 인슐린 역시 단백질이라서 단백질이 풍부한 엄나무순을 식단에 포함하는 것이 식후 혈당 상승 억제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헤더라제닌 성분은 신체의 혈당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피부미용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A와 비타민C도 풍부한데 비타민C의 경우 콜라겐 합성을 촉진하여 피부 탄력 개선과 피부미백에 도움을 줍니다. 또 사포닌을 비롯한 항산화 성분은 유해한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을 주고 피부건강 개선을 위해 섭취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엄나무순의 항산화 물질들은 간세포 보호를 도와주고 독소를 해독하고 배출하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간 건강 개선에 좋고, 피로 해소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엄나무 속 비타민K와 칼슘, 마그네슘 등의 영양소는 뼈를 튼튼하게 만들고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으므로 뼈 건강을 위해 섭취하면 좋은 성분들입니다.

반응형


엄나무순 효능 같은 경우 혈관건강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칼륨은 몸속 나트륨의 외부 배출에 도움을 줄 수 있으므로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줘서 고혈압 예방을 위해 먹으면 좋고, 루틴은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좋은 HDL 콜레스테롤 수치는 높여줘서 혈관건강에 좋은 식품입니다.

엄나무순 속 사포닌을 비롯한 성분들은 소염작용을 도와주기 때문에 관절염 개선을 도와준다고 알려졌고, 마그네슘은 신경통, 근육통 등 각종 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또 혈관을 청소하여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촉진해서 뇌를 맑게 하고 향긋한 봄나물은 우울증 해소를 도와줄 수 있습니다.
질환을 치료하거나 예방하는 의약품이 아닌 일반식품입니다. 효능 효과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내용을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엄나무순 데치기 먹는 법

쌉싸름한 맛으로 식욕이 없을 때 입맛을 돋아주는 반찬으로 제격입니다. 끓는 물에 소금을 한 꼬집 넣고 엄나무순을 담가서 1분 정도 살짝 데쳐줍니다. 데친 엄나무순은 찬물에 3번 정도 헹궈서 물기를 빼줍니다. 엄나무순 400g 기준 간장 2큰 술, 다진 마늘 반 큰술, 다진 파 1큰술, 깨소금 2큰술, 들기름 2큰술 넣고 무쳐 먹으면 맛있습니다.

 

엄나무순 부작용

  • 대체로 별 부작용 없이 섭취할 수 있지만, 차가운 성질을 지닌 식품으로 평소 속이 냉하거나 아랫배가 찬 분들은 소량만 섭취하십시오.
  • 과잉섭취는 복통과 설사 등 위장장애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당량을 지켜 섭취하십시오.
  • 체질에 따라서 가슴 두근거림, 두통 등 과민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십시오. 철분이 부족한 사람은 가급적 섭취를 피하시길 바랍니다.

엄나무순은 질환을 치료하거나 예방하는 의약품이 아닌 일반식품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