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돌나물 돗나물 효능 부작용 먹는법

by 저당유도제 2024. 4. 12.

자연이 내려주는 다양한 산나물들은 제각각 맛도 다르고 영양가도 높아서 입맛과 건강을 위해 즐겨 먹으면 좋습니다. 오늘은 그중 우리에게 친숙한 돌나물 돗나물 효능 부작용 먹는 법 알아보고 정리해 보겠습니다.

돌나물 채취시기

돌나물-돗나물-효능

돌나물, 돈나물, 돗나물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는 대표적인 봄나물 중 하나로 우리나라 전국 각지의 들판과 산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3월~5월 제철 채취시기로 알려졌는데 다만 워낙 인기가 많아서 비닐하우스 재배로 생산량이 많기 때문에 마트에서 사시사철 언제나 볼 수 있는 나물 중 하나로 꼽힙니다.

돗나물 영양성분

물기를 많이 함유한 수분이 풍부한 돈나물은 가뭄과 격렬한 햇빛에도 잘 견디는 다육식물로 강인한 생명력만큼이나 우리 몸에 유익한 영양소도 풍부합니다. 칼로리는 100g 기준 14kcal 수준이고 단백질, 식이섬유, 비타민C, 철분, 칼슘, 인산, 베타카로틴, 플라보노이드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한 식재료입니다.


돈나물 돗나물 효능

신맛을 지녀서 입맛을 돋아주는 돗나물의 이 신맛의 이유는 비타민C 때문으로 레몬의 무려 2배 이상 풍부합니다. 덕분에 우리 몸속 노화와 만성염증을 유발하는 주범인 유해한 활성산소 제거에 도움을 주고 노화방지와 염증조절, 그리고 유해한 바이러스와 세균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면역력 증진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런 비타민C는 콜라겐 합성을 촉진해 주고 그로 인한 피부 탄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 잠을 자도 몸이 피로한 사람들은 비타민C가 부족해서 그럴 수도 있는데 지방을 에너지로 바꾸어 사용하는 운반체인 카르니틴 생성을 돕고 철분 흡수를 통해 피로의 원인 중 하나인 빈혈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으므로 피로해소를 도와주죠.

피부 잡티 관리를 위해서는 피로를 쌓아두지 않는 것이 중요한데 피로를 풀어주고 콜라겐 합성을 돕는 비타민C는 피부미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 현대인들은 과도한 경쟁과 바쁜 일상 속에서 각종 스트레스에 시달리는데 스트레스 상황에서 발생되는 코티솔 분비 조절 작용을 하는 비타민C는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 감소와 관리에 도움을 줘서 정신건강에도 이롭습니다.

또 비타민C는 위점막 강화와 함께 위 점막을 공격하는 활성산소 제거를 통해서 암세포 생성을 방지하고 면역세포 활성화를 촉진하기 때문에 위 점막을 튼튼하고 건강하게 만들고 헬리코박터균 억제를 도와주기 때문에 위를 보호해서 돌나물 효능 효과는 위 건강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 체내에서 비타민A로 전환되는 베타카로틴도 풍부한데 우리의 피부와 눈, 내장의 점막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는 성분입니다.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돗나물의 꾸준한 섭취는 염증 때문에 손상된 위 내부 상피세포의 상처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위 점막을 강화시켜 위 건강 개선을 돕고, 또 안구가 자주 건조하거나 시력 보호를 원하는 분, 어두운 곳에서 시각적응이 필요한 사람 등 눈건강 관리를 위해서 섭취하면 이러운 식품입니다.  

반응형


수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장 내 유익균의 증식을 돕고 유해균은 억제시켜 건강한 장내 환경 조성을 도와줍니다. 덕분에 장 내벽을 튼튼하고 건강하게 만들고 장속 찌꺼기와 노폐물을 흡착하여 외부로 배출시켜 배변활동 원활과 장독소 해독에 도움을 줄 수 있으므로 장 건강 개선을 위해 먹으면 좋은 나물입니다.

게다가 돗나물 속 칼슘 함량의 경우 매우 높은데 덕분에 골다공증이 걱정되는 중장년층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식재료로 칼슘은 뼈를 튼튼하고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특히 여성호르몬과 분자구조가 흡사한 이소플라본도 풍부하기 때문에 우울증 등 갱년기 여성 건강 관리를 위해 먹어도 좋은 식품입니다.
돌나물은 질환을 치료하거나 예방하는 의약품이 아닌 일반식품입니다. 돗나물 효능 효과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내용을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돗나물 먹는 법

  • 깨끗한 자연환경에서 유기농으로 자란 돗나물인지 꼭 확인하고 구매하세요.
  • 돌나물 고르는 법 같은 경우 진한 녹색을 띠고 있는 것을 골라야 합니다.
  • 돌나물무침 등 다양한 나물 요리에 활용하면 되고 특유의 시큼 상큼한 맛과 수분이 많아서 아삭한 식감이 일품이라서 돌나물물김치 만들어 먹는 집도 많습니다.
  • 돗나물 하루권장섭취량 같은 경우 확실하게 정해진 섭취량은 없지만 보통 두 줌 정도인 70g 이내로 섭취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돗나물 부작용

  • 임산부는 유산의 위험이 있으므로 섭취를 삼가시길 바랍니다.
  • 차가운 성질을 지닌 식품으로 아랫배가 차거나 몸이 허약한 분들은 소량만 섭취하고, 다른 체질도 과잉섭취는 복통과 설사 등 위장장애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당량을 지켜 섭취하십시오.
  • 간혹 두드러기 등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 경우 섭취를 중단하고 전문의와 상의하십시오.

질환을 치료하거나 예방하는 의약품이 아닌 일반식품입니다. 본 포스팅은 대가를 지불받지 않고 작성된 글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