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대저토마토 대저 짭짤이토마토 효능 제철 성분 먹는법

by 저당유도제 2024. 3. 22.

 오늘은 부산은 물론 전국적으로 유명한 대저토마토 대저 짭짤이토마토 효능 제철 성분 먹는 법 알아보고 정리해 보겠습니다. 맛과 영양을 모두 갖춘 슈퍼푸드린 토마토, 그중에서도 특별한 대저토마토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한번 읽어보세요.

 대저토마토 유명한 이유

대저토마토-대저-짭짤이토마토-제철

부산 대저 낙동강 하구 지역은 그 지리적 위치상 바닷물과 강물이 만나기 때문에 퇴적층이 비옥하고 물에 소금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대저에서 재배된 토마토는 특유의 약간의 짭짤한 맛 때문에 대저 짭짤이토마토 등의 이름이 붙었습니다.

무엇보다 연교차가 적고 토마토가 본격적으로 성숙되는 시기에 일조량이 풍부한 기후적 장점을 지니고 있으므로 질 좋은 토마토를 생산하기 최적인데 대저토마토 같은 경우 과육이 단단하고 고당도 맛있는 맛을 자랑해서 명품 토마토로 평가됩니다.


대저 짭짤이토마토 제철 시기

일반적으로 토마토 제철 시기는 6월~10월, 즉 늦봄부터 초가을까지를 가장 맛있는 토마토가 생산되는 시기로 꼽습니다. 그러나 지역에 따라서 편차가 존재하는데 특히 대저토마토 같은 경우 3월부터 5월까지가 제철입니다.

부산은 다양한 봄 축제가 많은 지역인데 그중에서도 유명한 것이 대저토마토 축제로 대저에서 토마토가 수확되기 시작하는 3월경 크게 열립니다. 맛있는 대저토마토를 저렴한 가격에 맛보고 구매할 수 있어서 부산 분들께 인기가 많아요.

대저토마토 성분

영양성분을 알아보면 당연히 다른 일반 토마토들과 마찬가지로 단백질과 식이섬유, 아미노산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며 비타민A, 비타민B, 비타민C, 칼슘과 철 등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을 골고루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C 함량은 일반토마토보다 더 다량 함유되어 있고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라이코펜 성분도 들어있습니다.

대저토마토 효능

이탈리아 남성들이 정력강화를 위해 토마토를 즐겨 먹는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토마토 속 풍부한 라이코펜 성분 때문으로 리코펜은 노화와 만성염증을 일으키는 주범에 해당하는 유해한 활성산소가 생성되는 것을 억제하여 노화를 방지하고 각종 만성질환 예방을 돕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전립선 암 예방을 위해 유럽 사람들이 토마토를 식단에 자주 포함하며 라이코펜은 체내 흡수가 될 경우 혈관 내 각종 찌꺼기와 노폐물 제거를 통해 혈관을 깨끗하게 청소하도록 돕고, 혈행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혈관건강과 전립선이 연관이 깊은데 혈행이 개선되면 전립선 건강 개선에도 도움을 주는 원리입니다.

토마토를 꾸준히 먹으면 혈전을 예방해서 뇌졸중, 동맥경화 등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고 리코펜은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하는 것도 막아주고 혈압 조절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 루틴이란 성분도 풍부해서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고 혈압을 낮추는데 유용한 작용을 합니다.

대저토마토는 칼륨 함량도 높은데 칼륨은 이뇨작용을 도와서 몸속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해서 고혈압이 걱정되거나 혈당관리가 필요한 분들이 즐겨 찾는 식품입니다. 또 각종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토마토는 대표적인 항암식품 중 하나로 꼽힙니다.

중년 여성들 중 우울증에 시달리는 분들이 상당히 많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는데 이런 우울증 관리를 위해 토마토를 먹으면 좋습니다. 여성에게 중요한 엽산이 풍부하고 포도당을 에너지로 바꾸는데 도움을 줘서 심신 안정을 돕는 알파리포산 역시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반응형


대저토마토는 토마토 중에서도 비타민C 함량이 높은 편으로 당연히 면역강화에 도움을 주고, 콜라겐 합성을 촉진하여 피부 미용에 효과를 보입니다. 특히 과로와 바쁜 업무 때문에 피로를 느끼는 직장인들이 피로 해소 목적으로 자주 섭취하시는 것이 권장되는 식품이 토마토입니다.
대저토마토는 질환을 치료하거나 예방하는 의약품이 아닌 일반식품입니다. 효능 효과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내용을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대저 짭짤이토마토 먹는 법

일반 대저토마토와 대저 짭짤이토마토는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대저농협에서 인증받은 농가만 대저 짭짤이토마토 재배가 가능하며 투톤 색감과 일반 대저토마토보다 작은 크기, 당도는 8 브릭스 이상 고당도 대저토마토 로열과만 선별한 것으로 전체의 20~30% 수준이라서 생산량도 적고 가격도 더 비쌉니다.

따라서 일반 대저토마토가 아닌 대저 짭짤이토마토 구매를 원하는 경우 부산 대저동 대저농협 인증 농가에서 재배된 토마토인지, 짭짤이토마토 표기가 확실히 되어있는지 확인하고 가짜를 속아서 사지 마시길 바랍니다.

맛있게 대저토마토를 먹으려면 찰토마토 품종인 특성상 후숙을 해서 먹는 것이 추천됩니다. 너무 진한 녹색인 상태는 짭짤한 맛이 강하며 3일 정도 후숙 과정을 거치면 약간 빨갛게 익어가는데 그 상태일 때 먹으면 짭짤함과 단맛이 조화로운 맛있는 토마토를 맛볼 수 있습니다. 토마토는 하루 권장 섭취량 2알 정도 먹는 것이 적당합니다.

대저토마토 부작용

  • 토마토 알레르기 체질이라면 구토, 두드러기 등 과민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섭취를 피하십시오.
  • 과잉섭취는 복통과 설사 등 위장장애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당량을 지켜 섭취하십시오.
  • 공복이나 빈속에 섭취 시 속 쓰림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식후 섭취가 권장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