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가르시니아 다이어트 효능 간독성 부작용 섭취량 복용법

by 저당유도제 2023. 6. 7.

 다시 돌아온 다이어트의 계절, 단순히 식사량을 줄이고 운동만 열심히 해서는 쉽게 빠지지 않는 체지방 감소를 위해 보조식품으로 섭취하는 다양한 다이어트 보조제 성분 중 자주 보이는 것이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입니다. 이번 시간은 이 가르시니아 다이어트 효능 간독성 부작용 섭취량 복용법 한번 정리해서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이란

가르시니아-효과-없음

 

 주로 뜨거운 아열대 기후를 자랑하는 남아프리카 공화국에 서식하는 식물인 가르시니아의 체지방 감소를 돕는 유효성분을 추출하여 만든 식물성 다이어트 기능성 원료로 우리나라 식약처가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합성되는 것을 억제하여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개별인정형 원료로 인증하고 있는 성분으로 탄수화물 섭취량이 많은 한국인 대상 다이어트 보조제 원료로 자주 쓰이고 있습니다.

 가르시니아 다이어트 효능  

 이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을 섭취하는 것은 우리가 면과 쌀, 빵 등의 탄수화물이 들어있는 식품을 섭취했을 때 이 탄수화물이 체내로 들어온 후 지방으로 전환되고 몸 안에 축적되는 것을 억제하는 작용기전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 운동을 할 때 사람은 지방이나 포도당을 연소시켜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데 가르시니아는 지방 사용량을 좀 더 늘려준다는 논문도 있습니다.

 이와 연관 있는 관련 임상연구 논문도 있는데 실제 BMI지수가 26 이상인 성인 대상으로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HCA로서 1일 750~1500mg를 8주 동안 섭취시킨 가르시니아 섭취군은 섭취하지 않았던 대조군과 비교해서 몸무게가 유의미적으로 감소된 것으로 보고된 인체적용시험 결과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다양한 연구결과들은 대상이 누군지에 따라서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참고만 해야 합니다. 또 어디까지나 주요 작용기전은 단순히 우리가 먹은 탄수화물이 지방이 되는 과정을 느리게 만드는 수준이라서 그냥 가르시니아만 먹어서는 별 효과를 없기 어렵고 반드시 운동을 병행해서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축적되기 전에 연소시켜 소모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또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은 질환을 치료하거나 예방하는 의약품이 아닙니다.

 

 가르시니아 효과 없음 있음?

 사실 가르시니아가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는 의견만큼 전혀 효과가 없다는 반대쪽 의견도 많아서 아직까지도 논란이 있는 성분입니다. 실제로 한 연구에서는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을 섭취한 그룹과 그렇지 않은 가짜약 복용 군을 비교한 결과 별로 유의미한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는 연구결과도 있을 정도입니다.

 실제로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을 첨가한 다이어트 보조제를 섭취한 사람들의 후기를 보더라도 일부는 효과를 느꼈고 또 일부는 전혀 효과가 없었다고 이야기하는 등 개인에 따라서 체감 차이가 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너무 큰 효과를 기대하면 실망하기 마련이며 평소 탄수화물 섭취량이 많고 빵과 면 요리를 좋아하는 사람들 중 다이어트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합니다.

 

 가르시니아 복용법

 확실하게 체지방 감소 기능성을 인증받은 식약처 건강기능식품 인증마크가 있는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이 주원료인 건강기능식품인지 확인하고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 하루권장섭취량은 각종 임상데이터를 토대로 보면 HCA로서 750~1,500mg 수준이 적당합니다.

 

 가르시니아 간독성 부작용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이 미국에서 간독성 등급 물질 판정을 받은 성분이라서 섭취 후 걱정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다만 보통 750~1,500mg 이내로 적당히만 섭취하면 별 걱정하실 정도는 아니고, 다만 너무 장복하거나 과잉섭취만 피하시길 바랍니다. 또 당연히 간수치가 높거나 간질환이 있는 사람은 섭취를 피하시길 바라고 임산부와 수유부 역시 섭취하지 마십시오.

 주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은 설사와 복통 등 위장장애가 있고, 간혹 알레르기를 일으킬 경우 두드러기와 가려움증 등 과민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메스꺼움과 콜라색 소변, 황달, 극심한 피로감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간독성 의심 증상일 수 있으므로 즉시 섭취를 중단하고 병원에 내원하시길 바랍니다.
질병을 치료하거나 예방하는 의약품이 아닌 건강기능식품입니다.

 

댓글